About

와우

1. 와우 목회적 돌봄의 필요성

와우 사역사회적 약자와 함께 하는 방식에서부터 이루어지는 정의를 추구한다.

그 중에서도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진 자폐장애 그리고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들과 그 가족들은 이 장애의 특수성때문에 소통의 증진, 정서 조율 및 조절을 필요로 한다.


먼저 자폐 및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들통합예배공동체가 필요하다.

장애가진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상호작용할 수있는 예배 환경 제공 및 그들의 자기표현을 참여로 인식

(recognize)하고 수용한다.

기존예배 안에서의 단순한 신체적 돌봄, 예배참여를 이끌어 내려는 과도한 촉진이나 행동 통제, 행동안에

담긴 욕구나 행동이 가진 기능에 대한 불충분한 이해는 극복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들의 사회적, 인지적, 행동적 기능 수준과 한 인간으로서의 영적 필요가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와우예배는 장애로 인한 정서 및 행동을 그들의 경험과 입장에서 의사소통하며 수용한다.

장애가진 사람들을 존중하는 가운데 예배참여자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하는 목적을 가진다.

그리고 이들의 감각의 예민함, 시각적 사고방식, 제한된 언어표현을 담아줄 수 있는 예배 구성을 통해

장애가진 사람들이 몸과 마음으로 예배에 참여하도록 돕고자 한다.

자폐 및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가족들도고유한 양육 스트레스, 불안 및 우울의 프로파일을 가지게

된다. 그런데 이 가족들은 대체로 장애가진 가족구성원간과 정서적으로 소통하며 대처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자폐 및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언어로 정서를 상징화하여 소통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주변

의 사람들과 무의식적으로 정서를 전염시키거나 압력을 가하는 소통을 한다.

따라서 이러한 소통에 대한 이해 및 대처를 습득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첫째, 모국어 정신건강 서비스가 필요하다.

모국어는 자신의 정서를 가장 편안하게 그리고 깊게 표현할 수 있는 언어이기 때문이다.

둘째, 최적화된 프로그램 필요하다.

이 가족들이 겪고 있는 독특한 삶의 경험과 정서적 어려움들을 심도깊게 담아주는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 정서적 지지 공동체가 필요하다.

자기자신과 정서를 표현하며 원활한 상호작용을 경험할 때, 고립감과 소외감은 극복될 수 있다.

심리적 삶을 공유함으로써 장애가족들간의 유대를 형성하도록 목회적 동반을 제공한다.


2. 어떻게 함께 하는가


장애가진 사람들과 그 가족들을 만나고 느끼며 소통한다.

능력보다 신실함에 가치를 둔다.

진실한 반응과 존중으로 관계를 맺다.


3. 와우가 걸어온 길


2007 년 한국에서 시작된 부모지지그룹활동은

자폐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위한 예배프로그램 및

장애가진 아이들을 양육하는 어머니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전문적 돌봄 필요성을 깨닫게 하였다.


와우미국사역은 남가주 발달장애가족의 부모지지그룹과 연결되면서 시작되었다.

일부 그룹원들의 요청으 오렌지 제자회 교회에서 2017년 1 월에 7명의 자폐장애를 가진 청소년들과

WOW 성경공부를 시작하였다.

2018 년 와우교회 정서지지그룹 Mission Bell 에 정기적으로 참여하여 목회적 돌봄을 제공하였다.

현재는 플러튼 장로교회에서 통합예배를 드리고 있다.

지지그룹 어머니들의 집단상담 및 개인상담을 현재까지 지속하고 있다.